[보건뉴스] 뷰티업계 “젠더 뉴트럴 접목 MZ세대 잡는다”

작성자
konaf
작성일
2020-08-27 17:59
조회
104
[보건뉴스 김혜란기자]

뷰티업계 “젠더 뉴트럴 접목 MZ세대 잡는다”
남성용 마스크팩·젠더리스 메이크업 등 특화제품 속속 출시

뷰티업계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 중인 젠더 뉴트럴(Gender Neutral) 트렌드에 발을 맞추는 추세다.
젠더 뉴트럴이란 전통적 성별 구분에서 벗어나 중립적 시각에서 개인의 개성과 취향을 존중하려는 움직임을 뜻한다.
이제 특정 성별의 역할이나 모습을 규정하는 제품이나 마케팅은 절대다수의 공감을 받기 어려워졌다. 기성세대보다 예민한 젠더 감수성을 지닌 MZ세대와의 소통에 있어 이러한 경향은 더욱 뚜렷하다.
이에 뷰티업계는 젠더 뉴트럴 트렌드에 따른 특화 제품군 출시와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MZ세대와의 접점을 넓혀가고 있다.


메디힐X무신사 ‘마스크 포맨’ 3종

메디힐X무신사, 남성 피부에도 주목하다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힐은 이달 초 남성 패션 뷰티 플랫폼 무신사와 손 잡고 남성 전용 ‘마스크 포맨’을 론칭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그간 막연히 단순하다고 여겨왔던 남자의 피부 역시 알고 보면 복잡하다는 중립적 접근에서 출발했다.
메디힐은 기존 마스크팩 사용 시 많은 남성들의 불편함으로 꼽히던 시트 사이즈 개선을 위해 360°로 퍼지는 V컷팅 시트를 적용, 어떤 크기의 얼굴에도 완벽한 커스터마이징 텐션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6가지 새싹 추출물로 이뤄진 특허 조성물 맨즈 포물러는 건조함과 예민함 등 남자의 다양한 피부 고민에 따른 효과적 솔루션을 제시한다.
메디힐X무신사 마스크 포맨은 무신사의 주 소비층인 MZ세대 남성 타깃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종 모두 론칭 일주일 만에 무신사 뷰티 스킨케어 카테고리 판매 상위 랭킹에 이름을 올리며, 남성을 위한 맨즈뷰티 제품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컬러는 원래 모두의 것, 뉴트럴 메이크업
라카 ‘스무스 매트 립틴트’ 화보

2018년 론칭한 국내 최초의 젠더 뉴트럴 색조 화장품 브랜드 라카는 모든 크리에이티브에서 여성과 남성 모두를 위한 룩을 제안하며 젠더리스 메이크업 카테고리를 선도하고 있다.
성별의 경계가 없는 뉴트럴 메이크업을 표방하며 ‘컬러는 원래 모두의 것’이라는 콘셉트 아래 남녀 모델이 동일한 컬러의 립스틱을 바른 화보를 선보이는 등 독보적 행보를 이어 가고 있다.

라카 ‘스무스 매트 립틴트’ 화보

지난 7월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남녀 구분을 없앤 승무원 유니폼을 채택한 에어로케이와의 캠페인 화보를 통해 성별을 넘어 본질적 가치에 집중하는 젠더 뉴트럴 철학을 표현하기도 했다.
MZ세대의 높은 선호도를 기반으로 라카는 국내 H&B스토어와 면세점은 물론 최근 신세계백화점 뷰티 편집숍 시코르에 입점하며 판매 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기사 자세히 보러가기(클릭)